데이터 센터 리츠 & ETF
4차 산업 혁명시대, 5G 시대에 꼭 필요한 것은 데이터센터와 통신 인프라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 발생으로 클라우드, 게임,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다.
그래서 미국 데이터 센터 리츠기업과 ETF를 정리하였다.
▶ 데이터센터 리츠기업
1.EQUINIX : 업계 1위
- 설립년도 : 1998년
- 배 당 률 : 1.74%
- 배당성장 : 3년
- 장점 : 망 중립형 데이터 센터, 안정적인 임차인 구조
망 중립형이면 클라우드 사업자, 통신사업자가 마음대로 센터내 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할 수 있어 경쟁사간 이라도 같은 데이터 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 센터이 임대 방식은 Wholesale(도매) 방식과 Retail(소매) 방식이 있는데,
Wholesale(도매) 방식이란 소수 임차인에게 대량으로 서버 공간을 임대하는 것이고, Retail(소매)방식은 다수 임차인에게 소량으로 임대하는 것을 말한다.
EQUINIX는 Retail 임대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임차인 리스크가 분산되고 안정적이다.
2. DIGITAL REALTY : 업계 2위
- 설립년도 : 2001년
- 배당수익율 3.64%
- 배상성장 : 14년
- 장점 : 빠른 성장속도(데이터 센터 개수 1위), Retail 확장으로 빠른 성장
적극적 M&A로 사업이 빠르게 확장하고 있어 1위와 격차를 좁히고 있다. 대여방식이 소수 우량 기업들에게 공간을 대량 임대해주는 Wholesale 방식을 고수했으나 최근 Retail 방식을 채용함.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 데이터센터 ETF
1. SRVR ETF
미국 주식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정식 명칭이 나오고 약자로 SRVR이라고 뜬다.
"Pacer Benchmark Data & Infrastructure Real Estate SCTR ETF"
본 ETF는 미국 데이터 센터, 통신타워 주요 리츠 기업이 다 들어가 있다.
- 설립년도 : 2018년 5월 설립
- 배상수익률 : 1.47%
- 배상성장 : 없음
- 장점 : 적은 돈으로 여러 기업에 분산 투자, 통신 기지국 리츠까지 같이 투자 가능
역사는 길지 않지만 하루 평균 1만주 이상 거래되는 핫한 ETF 중 하나이다.